부농이의 시시콜콜한 이야기

다양한 생활 정보를 공유합니다

  • 2024. 3. 23.

    by. 강부농

    목차

      반응형

      변형성 무릎관절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변형성 무릎 관절증의 수술인 인공관절 물리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형성 무릎관절증이란?

      변형성 무릎관절증이란 무릎관절을 구성하는 뼈나 연골에 퇴행성 변화와 증식성 변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원인으로 관절의 노화현상에 기계적인 영향이 가해져 발병하는1차성 이유와

      관절 내 골절 등의 외상성, 관절류마티스 등의 염증성, 통풍 등의 내분비성에 의한 2 차성 이유가 있습니다.

       

      증상은 통증과 관절가동범위 제한이며, 통증의 출현부위는 무릎의 안쪽에 많고, 가동범위는 굽힘, 폄이 모두 제한됩니다. 임상적으로는 관절의 질환이지만, 통증은 무릎 주위의 연부조직에까지 이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형성 무릎관절증의 치료로 인공무릎관절전치환술(TKA) 수술이 적용되는데 수술 전후에 물리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수술 전의 생활을 문진으로 상세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병력으로부터 장기간 활동이 제한되어 있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은 비만여성에 많고, 심질환, 당뇨병 등을 합병하고 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의사나 챠트 등으로부터 의 정보수집만이 아니라, 운동 중의 상태의 급변 등에도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 / 인공 무릎 관절 전치환술(TKA) 물리치료
      무릎 물리치료

       

      변형성 무릎 관절증 물리치료- 수술 전 평가와 물리치료

       

      수술 전 평가

      수술 전부터 근력강화운동의 처방의뢰가 있었던 증상사래에는 운동을 시행하고 동시에 수술 전의 근력, 관절가동범위나 그 제한인자, 무릎뼈의 가동성, 정렬, 걷은 모습, 통증의 부위 (무릎 이외도 포함하여) 등의 평가도 시행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수술 후의 상태가 수술 전부터 있었던 것인지, 수술에 의해서 새로이 발생한 것인가의 판단자료가 됩니다. 

       

      근력강화운동 및 관절가동범위운동

      근력강화운동은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관절운동을 수반하면 통증이 발생할 때는 등척성 수축을 사용한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통증으로 거의 걸을 수 없었던 증상사례 등에서는 다리 전체 (반대쪽도 포함하여)의 근력이 저하하여 있기 때문에 무릎관절 이외의 근육에 대한 운동도 필요합니다.

      관절가동범위의 개선도 가능한 한 시행합니다. 무릎관절은 통증에 의해서 개선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나 2차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엉덩관절, 발목관절의 가동범위 제한은 수술 전부터의 연습대상이 됩니다.

       

      부분하중연습

      수술 전에 부분하중 연습을 시행하여 두면 수술 후의 연습을 시행하기 쉽습니다.

      방법은 평행봉 내에서 체중계에 다리 (발)를 올려놓고 시행하고, 최초에는 환자 자신이 눈으로 보게 하여 목표로 하는 무게까지 다리에 하중을 가합니다.

      몇 번인가 반복한 후에, 눈으로 보지 않고 목표치로 하중을 가할 수 있는가를 시도해 봅니다. 이것이 가능해지면 실제로 그 하중의 양을 상상하면서 평행봉 내에서 보행을 하도록 시킵니다. 몇 번 정도 보행한 후, 재차 체중계로 하중의 양을 체크합니다.

      이러한 연습은 수술 후의 물리치 료에 대한 불안감의 해소에도 연결됩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 물리치료 - 수술 후 평가와 물리치료

      특별한 증상사례를 제외하고 수술 후 조기부터 수술 쪽 다리의 완전하중운동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의 주된 물리치료는 관절가동범위운동, 근력강화운동, 선 자세 보행연습입니다.

       

      관절가동범위운동

      수술기록으로부터 절개 부위나 수술 중 관절가동범위의 정보를 확인하고, 환부 쪽 다리에 통증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가동범위운동을 시행합니다.  수술 직후는 종창, 통증 등에 의해서 관절가동범위를 확보하는 것이 제한이 됩니다.

      종창에 의해서 피부의 장력이 가동범위 제한의 원인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 피부의 장력을 느슨하게 하는 방향으로 힘을 가하면 가동범위는 개선됩니다. 동시에 무릎 주위의 종창을 마사지 등에 의해서 개선시키면서 시행하면 통증은 완화됩니다.

       

      근력강화운동 

      근력강화운동은 무릎관절 굽힘, 폄근 이외의 엉덩관절, 발목관절의 운동에 관여하는 근육에도 시행합니다. 엉덩관절운동을 할 때의 저항은 무릎보다도 중추 쪽에 가해야 합니다.

       

      선 자세 보행연습

      수술 후, 정렬이 수정되고 반대로 다리 길이 차이가 발생하는 일이 있는데, 20m 이상의 다리 길이 차이에는 높이보정을 하여야 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수술 직후부터 완전하중에 의한 연습이 가능 하지만 많은 경우 여러 가지의 통증에 의해서 완전하중은 곤란하고, 부분하중운동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 수술 후 통증별 물리 치료법

      평행봉 내에서의 보행연습에서는 너무 어려운 지시를 내리지 않고

      "양손으로 평행봉을 잡으면서 아프지 않도록 걸으세요." 라 전달하면, 대부분의 환자는 통증의 정도에 맞춰서 팔로 지지하는 체중의 비율을 조정하여 걷습니다. 치료사는 보행할 때의 통증의 평가를 시행해야 합니다.

       

      1) 무릎의 앞면의 통증

       

      - 창상부위의 통증 : 

      창상부위 (절개부분)의 통증 그 자체는 수일에서 대부분 소실합니다. 종창에 기인하는 것에 대해서는 보호적인 마사지로 회복되는 일이 많습니다.

       

      - 넙다리네갈래근의 통증 : 

      수술 전, 장기간 무릎을 굽힘 위치에서 보행을 하고 있었던 것에 의해서 넙다리네갈래근의 만성적인 근육피로(근육연축)가 많이 나타납니다(특히 무릎의 안쪽 부분). 

      넙다리네갈래근의 스트레칭은 무릎의 굽힘 가동범위 제한에 의해서 곤란하기 때문에 국소의 마사지로 대처합니다.

       

       

      2) 무릎의 뒷면의 통증

       

      - 오금 부분의 통증 : 

      대부분은 무릎 주위의 연부조직의 펴지는 성질 (신전성) 저하에 원인이 있습니다. 시간을 들인 스트레칭으로 대처합니다.

       

      - 뒤넙다리근 (hamstrings)의 통증 : 넙다리네갈래근과 마찬가지로 근육연축이 인지되고 동시에 단축도 수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칭에 더하여 국소의 마사지도 병행해 줍니다.

       

       

      3) 종아리 부분의 통증에 대해서

       

      무릎의 폄 제한이 개선되는 것에 의해서 입각기에서의 발목관절의 각도는 정상화됩니다.장기간 발이 등쪽굽힘 위치로 강제되어 있었기 때문에 앞정강근 (전경골 근)이 단축하여 있는 경우도 있어서 정상화하는 것에 의해서 신장(elongation) 통증이 발생합니다. 시간을 들인 스트레칭으로 대처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