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반응형오십견은 어깨의 가동범위를 제한하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통증과 함께 어깨의 경직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글에서는 오십견의 정의와 물리치료를 통한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오십견의 정의
오십견의 정의 오십견이란 (frozen shoulder, 동결견, 유착성 피막염) 여러 원인으로 인해 만성적으로 어깨의 가동범위가 줄어든 것을 말하는데 50대에 많이 나타나서 50대의 어깨란 의미로 오십견이라고 하며 동결견 또는 유착성 피막염이라고도 합니다. 오십견은 특히 어깨관절의 경직과 통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오십견의 치료는 물리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오십견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물리치료 운동과 기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오십견의 정의와 오십견의 물리치료 오십견의 물리치료
오십견의 물리치료 - 진자운동
진자 운동의 방법은 의자에 앉거나 서서 허리를 숙인 후 오십견이 팔을 아래로 늘어뜨려서 팔을 작은 원을 그리면서 움직여 주고 점차 큰 원으로 움직이도록 지시합니다. 그 다음 똑같이 허리를 숙인 자세에서 몸을 중심으로 팔을 좌우로 흔들어 줍니다. 다른 자세로는 의자에 앉아 다리를 약간 벌리고 다리 사이에 오십견 팔을 늘어뜨리고 정상 팔은 정상 측 허벅지에 올려 지지한 다음 진자 운동을 시행 해주어도 됩니다.
진자운동은 팔의 무게와 중력으로 인해 어깨관절이 약간 견인되는 상태에서 운동 되기때문에 관절의 가동성 증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의 통증으로 인해 몇번 하고 그만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히 숫자를 세면서 시행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각 동작을 좌 우로 10회씩 시행해 줍니다.
오십견의 물리치료 - ROM EX ( 관절 가동 운동 )
오십견은 가동범위의 제한이 많이 때문에 관절가동운동이 특히 중요합니다. 어깨의 가동범위를 향상시키고 어깨 관절의 유연성을 회복하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굴곡(flexion)운동 - 양손으로 수건이나 봉을 잡고 팔꿈치를 핀상태로 올려줍니다. 팔꿈치가 과하고 굽혀져 팔을 올리면 어깨관절에서 굴곡된것으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시행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짐 볼에 팔을 올리고 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견갑골거상등의 보상작용이 일어나지 않는지 주의하며 시행합니다.
신전(extension)운동 - 양손에 수건이나 봉을 잡고 몸 뒤로 반듯이 올립니다. 몸이 앞으로 숙여지는 것을 주의하며 시행합니다. 정상팔로 조금 심을 주어 당겨서 통증있기 전까지 움직인후 수 초 동안 유지한후 내려옵니다.
외전 - 정상팔을 지지대에 놓고 오십견 팔을 어깨 옆으로 들어올립니다. 최대한 외전한 후에 천천히 내려옵니다. 이때 견갑골이 거상되지않고 몸이 기울어지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오십견 물리치료 - 관절 가동술 ( joint mobilization )
관절 가동술은 수동적인 방법으로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관절의 모양에 맞게 오목 볼록 법칙에 따라 시행합니다. 팔의 움직임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gliding 합니다. 근육 스트레칭 어깨 주변의 근육과 연부조직을 늘리고 이완시키는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치료 전 관절의 문제로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지 근육 등 연부조직의 문제로 움직임의 제한이 있는지 진단한 후에 시행해야합니다.
오십견 물리치료 - 근력 강화 운동
관절의 가동성을 회복하고 나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력이 필수적입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서 어깨관절을 안정화 시키고 어깨 관절의 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의 굴곡 신전 내전 외전 내회전 외회전 근력운동과 회전근개 근력강화를 통해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등근육과 어깨관절 후면부의 근육들의 근력강화가 자세를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저항밴드를 이용해서 로우 운동과 백 익스텐션 운동을 수행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오십견 물리치료 - 자세교정
자세 교정 잘못된 자세는 오십견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굽은 등의 자세는 어깨 관절 앞쪽의 가슴근육의 단축이 생길 수 있고 어깨 후면부의 근육은 약화될수 있고 어깨 관절은 좁아져 움직임시에 관절이 부딪혀 동작의 제한이올수 있습니다.
오십견 물리치료 - 테이핑 요법
테이핑은 근육과 관절을 안정화 하고 어깨 관절의 움직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물리치료 긴장된 부위에 치료적 마사지나 온열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운동 후에 열감이 있는 경우에는 냉찜질을 적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십견의 물리치료 외의 치료법
주사치료
만정적인 통증이나 염증의 경우에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을 관절내에 주입하여 통증 완화와 겸증 감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의사의 지시에 맞는 적절한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완화와 염증완화 효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목 손상의 물리치료 / 발목관절 외측인대 손상, 아킬레스건 파열의 물리치료 (0) 2024.04.08 근골격계 물리치료의 이해와 대표 근골격계 질환의 종류와 검사 원리 (0) 2024.04.08 고관절 인공관절 전치환술 (THA)- 수술 전 물리치료 (0) 2024.03.28 물리치료의 순서 ( 평가와 치료 ) (0) 2024.03.27 팔꿉관절 주위 골절 물리치료 ( 위팔뼈 원위끝 골절, 팔꿈치머리 골절 ) (0) 2024.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