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반응형아동 물리치료가 필요한 대표 질환 - 정형외과 질환 아동 물리치료가 필요한 대표 질환 중 정형외과 질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아동은 뼈, 근육, 근막 및 관절 등의 문제를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나거나 후천적으로 손상받을 수 있다. 그 중 대표 질환들은 다음과 같다.
척추 측만증(scoliosis)
척추 측만증은 정면에서 봤을 때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것인데 척추의 회전까지 동반하여 3차원적으로 변형된다. 특발성 측만증과 신경근육성 또는 선천성 측만증이 있다. 90프로 정도는 특발성 측만증이다.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청소년기 여자 자아이들에게 호발되며 측만증 자체로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지만 차후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장기에 압력을 가하여서 호흡이나 심장문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요통이 생길 수 있다.
선천성 고관절 탈구
고관절을 둘러싸는 구조물의 비정상적인 발달로 초래되며 이것으로 인해 대퇴골두가 관절구의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임신동안 모체의 호르몬 변호, 출산 시 외상, 출산 이후의 좋지 못한 자세 같은 다양한 요소와 관련된 것으로 예상된다. 치료는 손상 정도나 아동의 연령에 따라 도수나 수술로 하는 정복술과 부목이나 석고로 하는 고정술이 있다. 완전한 관절 가동범위, 근력, 기능회복을 위해 수술 후 집중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휜발 (곤봉발)
휜발 용어는 침범된 발이 안쪽으로 위쪽으로 비틀린 형태로 이러한 발의 자세 때문에 특정 근육이 짧아져 발의 형태가 그 자세로 고정된 것이다. 치료로는 출생 직후의 즉각적인 맨손 교정과 점진적이고 장기적인 석고 고정이 필요하다.
유년기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 결합조직의 염증질환으로 유년기 류마티스 관절염의 실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고 유전적 성향에서 바이러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자가면역 질환과 비슷하게 유년기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전과 환경적 요인이 복잡하게 작용한다. 침범되는 관절의 수, 발생 연령, 남성여성 비율, 임상 소견 및 예후 등에서 다른 양상을 띤다. 징후와 증상은 대개 관절 통증, 부종, 관절 가동범위 감소, 강직 및 근위축이 나타난다. 약물치료, 치료적 운동 및 특별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 물리치료사의 주된 역할은 기형을 예방하고 아동의 삶 전반을 향상 시키는 것이다.
선천성 근육성 사경( congenital muscular tortocollis, CMT )
신생아는 자궁내 환경에서 자세와 연관된 자세성 기형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다. 선천성 근육성 사경은 자궁 내 제한과 연관된 하나의 상태이다. 선천성 근육성 사경은 신생아 목과 머리의 자세와 관련되는데 하나의 흉쇄유돌근이 짧아짐으로써 머리가 기울어지고 반대로 회전된다. 만약 선천성 근육성 사경이 자궁 자세성 제한의 결과라면 머리, 얼굴뼈대의 기형도 동반될 것이다. 머리 기형을 막거나 진행을 중지시키기 위해 가능한 빨리 목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불완전 골형성증
뼈 질환 중 가장 흔하고 심각한 유전질환인 불완전 골형성증은 뼈가 발달하는 동안 아교질의 형성에 나쁜 영향을 주어 태아기나 신생아기 동안에 빈번한 골절을 초래한다. 태아기의 불완전 골형성증은 사망률이 높고, 신생아의 불완전 골형성증은 비교적 덜 위험하다. 초기 아동기 동안에는 장골에서 골절이 빈번하다. 불완전 골형성증 아동은 팔다리형, 치아기형, 발육지역, 척추측만증, 느슨한 인대 및 독특한 모양의 두개골 등과 같은 특징이 있다. 자세 취하기와 관절가동범위 운동을 통한 골절 치료와 변형 방지 및 수술 후의 부드러운 운동 등의 물리치료가 중요하다.
아동 물리치료 중재원리
아동 물리치료의 중재는 각각의 아동이 가장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스스로 일상적인 과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한다. 가족과의 협력에서 물리치료사의 초기 과제는 아동의 개별적 능력과 요구에 대한 조사이다. 필요한 영역에서 기술을 촉진하면서 아동의 능력을 지지할 수 있도록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아동의 요구 또는 진단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정형외과 질환 아동 환자에 대한 초기 치료의 경우 아동 정형외과 영역의 구체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정상 아동의 생체역학적 배열
특수한 정형외과적 평가 절차
자세와 움직임에 대한 수술 전 평가
전문적 수술 후 관리
맨손치료를 하기 위한 이론과 적응증 / 금기증
근골격계 비정상적 배열을 관리하거나 교정하기 위한 석고 고정이나 보조기 적용
아동을 위한 적절한 치료기구와 운동 프로토콜의 사용
정형외과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물리치료사는 재활 과정을 더 강화하기 위한 많은 치료적 기술을 사용한다. 다양한 신경운동 접근법은 신경학적, 정형외과적 장애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동적 계통 이론( dynamic systems theory)
동적 계통 이론에서 환자의 내적 요소와 과제의 외적 환경은 모두 중요하고 기능적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움직임 결과보다 움직임 과정을 강조한다. 환경과 함께 모든 계통이 상호작용하여 움직임을 촉진하거나 억제한다. 각 계통별로 접근하기보다 모든 계통을 고려하여 치료해야 한다.
감각 통합 이론
감각통합 기술은 촉각 또는 시각 되먹임 같은 감각정보에 대한 통합 실패가 결국 걷기 또는 점프 같은 운동수행 조직화를 방해한다는 이론에 기초를 둔 것이다. 감각통합 접근은 치료 전에 감각경험 내의 한계서에 대해 임상적 관찰과 검사를 통해서 아동의 감각계통을 평가한다. 의미 있는 환경 내에서 조절된 안뜰계통과 몸감각계통에 대한 경험은 아동이 감각정보를 통합할 수 있고 자발적 기능적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상 발달 이론
치료 목표와 목적은 정상발달뿐만 아니라 발달이론( 발달은 몸 쪽에서 먼 쪽으로 진행)의 과정에 맞추어 설계된다. 정상발달이론 접근법은 고위 수준 겉질 조절 모델에 근거를 둔다. 중추신경계 손상 아동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신경계를 가진 아동과 유사한 방법으로 운동 기술을 획득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사용되는 많은 신경운동 치료는 이런 이론적 기초에 기반을 둔다.
과제 지향적 움직임 모델
목표 지향적 움직임 접근법은 운동조절과 운동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극으로써 환경적 과제 상황의 이용을 강조한다. 목표 지향적 움직임은 환경과 아동이 상호작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탐험적 적응적 행동이다. 이와 같은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물리치료사는 아동의 수행능력 향상을 촉진할 수 있는 아동의 손상, 과제의 재구성, 환경 수정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구성해야 한다. 치료는 움직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하고 아동의 상태에 맞는 특정 과제오 특정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반응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특이적 허리통증 물리치료 - 검진, 평가 (0) 2024.03.13 호흡재활 과정에서 물리치료 (0) 2024.03.13 심혈관 진단 검사 방법과 심장 재활 과정에서 물리치료 (0) 2024.03.12 물리치료의 형태 및 종류 (0) 2024.03.12 아동물리치료가 필요한 대표질환 - 신경근 질환 및 유전질환 (0) 2024.03.08